잠수종(다이빙 벨)의 감압에 대해서 xiantan

이종인씨의 잠수종이 감압이 된다 안된다 하는 얘기가 나오는데, 용어 자체가 명확하지 않아 혼선이 되고 있다고 봅니다.

일단 이종인씨의 잠수종으로도 감압 작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감압은 맨몸으로도 가능합니다. 그 외의 개방형 잠수종으로도 가능합니다.



다 아는 사실이겠지만, 잠수병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잠수사가 잠수를 하면 수심 10m마다 수압이 1기압식 올라가고, 호흡하는 공기도 압축되고 신체에도 압력이 가해집니다. 다만 인체의 대부분은 비압축성 유체로 구성되어 있어서 압력을 받아도 쉽게 찌그러지지는 않습니다. 여하튼 이 압력 때문에 호흡을 하게 되면 호흡하는 기체 내의 비활성 기체가 폐를 통해 혈액에 녹아들게 됩니다. 그리고 깊은 심도에서 작업할수록, 작업 시간이 길어질수록 많은 양이 녹아듭니다. 비유하자면 피가 콜라같은 상태가 되는 거죠.

그런데 갑자기 수면으로 나가면 피가 뚜껑 딴 콜라같은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감압이라는 것을 하는 겁니다. 콜라의 뚜껑을 살짝 열어 거품이 일어나지 않게 천천히 김만 빼는 작업과 같은 겁니다. 가장 간단한 감압의 방식은 수면 밖으로 천천히 나오는 겁니다. 수심이 깊을수록 압력이 높아진다고 했는데, 거꾸로 말하면 수심이 얕아질수록 단계적으로 압력이 낮아집니다. 단계적으로 천천히 긴 시간을 들여 수면 밖으로 나오는 것으로도 인체에 가해지는 수압을 단계적으로 낮출 수 있죠. 그리고 이건 잠수종 안에서도 가능합니다. 잠수종을 천천히 단계적으로 수면 밖으로 끌어내는 작업도 감압입니다. 이종인씨가 자신의 잠수종으로 할 수 있는 감압이라는 것도 이런 종류의 것입니다.

그럼 감압챔버가 달린 폐쇄형 잠수종은 어디에 쓰느냐? 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잠수종을 단숨에 수면 밖으로 끌어내도 밀폐가 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 압력은 대기압과 달리 상당히 높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리고 배 위에 잠수종을 실어놓고, 혹은 감압챔버와 도킹해서 밸브를 살짝 열어 공기를 천천히 빼 단계적으로 압력을 낮추는 겁니다. 고심도 잠수를 하게 되면 감압에 걸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개방형 잠수종을 사용한 감압이나 맨몸으로 하는 감압은 물 속에 오래 있게 됩니다.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고, 체력적으로도 꽤 피곤한 작업이죠.

이종인씨의 잠수종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팩트TV때문인 것 같은데, 여기서 이종인씨는 자신의 잠수종의 감압에 대해 물 속에서 단계적으로 압력을 낮추는 방법으로 감압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부연설명 하자면, 이때는 맨몸으으로 하는 감압보다 편하다고도 했습니다. 그리고 문제의 이상호 기레기는 언딘이 빌려온 잠수종을 까면서 이거 '감압도 되지 않는거다.' 라고 말합니다. 이게 와전되어 팩트TV를 본 사람들은 이종인씨의 잠수종에 감압챔버가 달려 있다(개방형인데?)라고 생각하며 '감압이 되는 거다.' 라고 말하고, 이종인씨의 잠수종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종인씨의 잠수종은 감압챔버가 없으니 '감압이 되지 않는다.' 라고 말합니다.

잠수종이 감압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를 따지는건 무의미합니다. 감압이라는건 특정 장비의 기능이 아니라 잠수를 끝낼 때 필요한 작업의 종류입니다. 차이점은 이걸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일 뿐이죠.

덧글

  • 2014/04/27 11:2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4/27 11:2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퍽인곪아 2014/04/27 11:43 #

    그러니까 다이빙벨의 투입으로 인한 작업의 효율이 얼마나 좋냐는거죠! 제가 보기엔 초기에 다이빙벨 투입을 했어도 마찬가지죠. 설치가 되네 마네 시간이 흐르면 왜 잠수부들이 많은데 저거만 의지하는냐! 따로 물속에 들어가서 작업해라! 이럴거라는겁니다. 이종인이 개새끼라는데 변함이 없는듯
  • 로보 2014/04/27 11:47 #

    설명감사드립니다.
  • 류즈이 2014/04/27 14:21 #

    문제는 오래 잠수를 할수 있는가 없는가 겠죠.
    클로즈 벨이라면 내부의 기압을 조정하여(외부의 공기탱크로 한다고 알고있습니다.) 오랜 잠수가 가능한 위치이동 없는 감압이 가능한데,
    오픈 벨, 웻벨의 경우는 결국 벨을 끌어올리며 감압을 하는 것이라 실상 사람이 직접 수심을 옮겨 해엄치며 감압을 하는 것이기에 저게 감압 기능이라고 부르기에 무리가 있다고 봐야할듯 합니다.
    사실 일일히 벨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감압을 할거면 연속 잠수 드립은 무의미하죠 ㅎㅎ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메모장

People should not be afraid of their goverments, goverments should be afraid of their people. 국민이 그들의 정부를 두려워해서는 안돼, 정부가 그들의 국민을 두려워 해야지. 영화 '브이 포 벤테타(V for Vendetta)' 중 브이의 대사 외부 블로그 링크 약간의 배려는 해주는 숲
잠들 수 없는 밤의 기묘한 이야기

W 위젯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