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서 si

뭐, 제가 역사를 제대로 아는게 아니니 소위 말하는 사료의 해석이나 팩트에 대해 이야기할 수는 없습니다만...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에 의해 한반도가 근대화되었다는 것을 주장하는 이론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꽤 그럴듯하게 생각되고, 실제로 근대 문물의 도입은 이 즈음에 일어난 일로 알고 있습니다.

뭐, 여기서도 주장이 갈리는걸로 아는데, 일제의 식민지가 아니었어도 근대화가 가능했다는 주장과 일제의 식민지가 아니었으면 근대화가 불가능했다는 주장이죠.

전자의 주장에는 더 나아가서 근대 이전의 조선이 막장이었다는 얘기도 딸려 나옵니다.

뭐, 어느게 사실이냐는 제가 이야기 할 역량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어느 쪽이 사실이던간에 근대화가 일어났다는 현상 자체는 분명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현상을 부정할 필요는 없겠죠.

그런데 근대 이전의 조선이 막장이었든 아니든간에 식민지에 의한 근대화에 당위가 부여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한 노숙자가 있는데, 이대로 두면 굶어 죽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그 사람을 납치해서 새우잡이배에 팔아서 새우잡이 어선에서 일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노숙자는 굶어 죽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인신매매를 한 납치범과 이 노숙자를 사서 노예로 부린 사람에게는 당위가 생기는걸까요?





덧글

  • 공손연 2015/04/04 13:46 # 삭제

    비유가 틀려먹은것은 일본의 통치를 새우잡이로 비유하는 것이죠

    일본의 통치가 새우잡이면 그 이전의 조선의 통치는 염전노예라도 되는지?

    그리고 한일합방은 을사보호조약부터 시작해서 조선입장에서는 굴욕이지만

    주변국들로부터 일본의 조선에 대한 배타적인 권리가 승인되는 상황이고

    당시의 국제관계에서는 합법이며 그걸 납치운운하면 국가간의 정복,병합을

    다 그런식으로밖에 볼수없고 결국 생각속에서 떠드는 소리에 지나지 않는다는거죠.

    비유를 대도 뭔가 통하는 것도 아니고 자의적이고 기만적인것은 납득이 될리가 없죠.

  • J H Lee 2015/04/04 14:10 #

    그 이전의 통치에 대한 비유는 '노숙자' 상태죠.

    뭐, 염전노예 상태였다고 해도 염전노예를 납치해서 새우잡이 배에 태우는게 뭐가 다른건가요?
  • 공손연 2015/04/04 14:13 # 삭제

    새우잡이 운운 한것부터 현실을 비유로 하지도 못하는 자의적인 관념이라는거죠.

    비유를 해도 통해야 가치가 있지......
  • 123456 2015/04/04 17:54 # 삭제

    얘는 관념이라는 단어를 몇번을 반복하는거냐.
  • 데굴데굴 2015/04/05 01:15 # 삭제

    공손연 / 그래서 살인을 피하려면 강간 정도는 허용해야 된다는거? wwwww 글고 그 시대엔 강간 같은건 당연한거니 후대가 평가하면 안된다는 소리임? 배타적 권리고 자시고 간에 21세기에도 그게 인정받을거라 생각하는건가.. 스스로에게 자의적이지 않은지 또 기만적이지 않은지부터 반문해라.
  • 2015/04/05 07:00 # 삭제

    식근론은 제국주의를 '악'으로 규정한다. 죽어가는놈 새우잡이배에 데려가 살려줬으니 고마워 하라는게 아니라는 거다.
  • 가소롭다 2015/04/05 12:31 # 삭제

    제 눈의 들보도 못보면서 아집을 부려대니... 트롤도 종류가 있다면 이건 넌씨눈 확신트롤
  • 킹오파 2015/04/04 15:05 #

    당시는 왕조국가이고 왕이 나라를 판건데 왠 노숙자를 고기잡이 배에 팔았다는거에여?
  • 123456 2015/04/04 17:55 # 삭제

    얘도 했던 말 또하는 녹음기 세트고.
  • 킹오파 2015/04/04 19:21 #

    비로그인 넌 뭔데 시비야? 그리고 자꾸 반복하게 만드는게 나라 팔아서 합병된걸 강제라고 말하는게 왜곡이지? 안 그래? 대체 뭔 생각으로 강제라고 하는지 모르겠다. 당시 왕 대가리에 총 겨누면서 위협하면 몰라도.
  • 데굴데굴 2015/04/05 01:19 # 삭제

    아이고, 그때 팔렸다고 너님이 주장하는 사람 중에 너님 조상들도 있다는건 일단 알아주시고...
    그래서 노숙자가 팔린게 좋은 일이냐, 아닌 일이냐를 두고 그동안 열변을 토해온 만큼의 성실성은 보여주시지? 이렇게 논점일탈하지 말고.
  • 2015/04/05 07:25 # 삭제

    데굴데굴/ 얘는 뭐라는 거냐.
  • 2015/04/04 16:2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백범 2015/04/04 17:00 #

    조선의 정권이나 고려의 정권은 백성들에게서 돈을 빼앗거나, 뭔가를 탈취하지 않은 것처럼 말하면 안되지요.

    조선 치하가 노숙자 상태일까? 보호자라는 핑계로 돈을 뜯어가는 놈이 엄연히 옆에 있었는데???
  • 데굴데굴 2015/04/05 01:21 # 삭제

    허이고... 누가 보면 전제군주정이 세게에서 한반도에만 유일하게 있는줄 알겠네. 물론 현재를 따지면 그건 유-머로 치고.
  • 2015/04/05 07:26 # 삭제

    데굴데굴/ 얘 정신상태 좀 수상하네.
  • 2015/04/04 22:20 # 삭제

    일제가 한반도 근대화에 전혀 기여가 없었던 건 아닙니다. 문제는 근대화가 일제의 필요에 의해 철도, 항만, 발전시설등 하드웨어적으로는 이뤄졌는지 모르지만, 지금은 너무 오래되서 구체적 내용은 가물한데, 일제패망 후 일본인들이 돌아가자 전문지식이 필요한 곳에 문제가 많았다는 얘길 들은적이 있습니다. 때문에 몇몇 일본인들은 해방 후에도 일본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붙잡혀 일을 했었나 봅니다. 즉 일제 36년간 조선인 인재는 제대로 길러지지 않아 소프트웨어적으로는 근대화가 미미했거나, 전혀 이뤄지지 않았었단 얘기죠. 식민지 근대화론의 문제는 바로 여기 있습니다. 일제시절 한반도의 근대화가 제대로 이뤄졌었다면, 산업화는 해방 혹은 한국전쟁 직후부터 이뤄졌었겠죠. 하지만 해방 후 산업화는 18년이란 공백 이후에야 제대로 시작합니다. 그것도 경험이나 지식이 쌓여서 시작했던 것이 아니라 가난을 이기려 맨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이뤄졌었죠. 식민지 근대화론은 허구라 생각합니다.
  • 2015/04/05 06:51 # 삭제

    식근론이 뭔지나 좀 알고 씨부리자. 응??
  • 2015/04/05 08:26 # 삭제

    식근론이 뭔지 잘 아시는 분이, 기본이 안돼 있는 건가요? 초면에 아무한테나 욕같은 반말하는거 아닙니다. 식근론이 뭔지 잘 아시는 듯 하니 설명해주시죠.
  • 산마로 2015/04/05 01:38 # 삭제

    이런 식으로 국가와 민족을 개인으로 의인화해 보는 관점은 근본적으로 틀렸습니다. 국가나 민족은 주체성 즉 의지가 없는 기관에 불과합니다. 개인인 인신매매범과 노예주는 자기 행위에 책임을 져야 하는 도덕적 주체지만 조선에 악행을 저지른 일본인 소속의 개인들은 모두 죽은지 오래입니다. 미워할 이유도 고마워 할 이유도 없습니다. 그 시대에 있었던 일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면 그만입니다.
  • 카샤피츠 2015/04/05 01:50 #

    빠른 해석은 많은 오류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그닥 추천하는 방법이 아니라죠(....)
  • 2015/04/05 07:05 # 삭제

    여기에 식근론을 아는 사람은 한명도 없네? 정말이지 조선놈들 답다라고 할까..
  • 2015/04/05 08:28 # 삭제

    그럼 님은 조선사람 아닙니까? 누구로서 조선사람을 욕하는 건가요?
  • 2015/04/05 08:39 # 삭제

    많이 아시는 듯 하니 저같은 무식한 조선사람들에게 식근론이 뭔지 가르침을 주시죠. ㅎㅎㅎ
  • 2015/04/05 09:03 # 삭제

    이러니까 문제 아니냐. 식근론이 궁금하면 관련 논문이나 서적을 읽자. 꼬자락하게 몇글자 적어서 가르쳐 달라니, 진짜 조선놈 심보네.
  • 2015/04/05 09:08 # 삭제

    지식이 깊고 앎이 명약관화하면 설명도 알아듣기 쉽게 하는 법이지요. 설명을 못하는 것 보니 본인도 모르면서 어그로 끈 것이군요. 그리고 자꾸 반말투인데, 마지막으로 경고입니다. 존경 받고 싶으면 남부터 존경하세요.
  • 2015/04/05 09:15 # 삭제

    당연 그런 수준의 학도는 아니지, 너는 그정도가 됀다고 생각하나보네. 역시 조선놈 심보라 하지 않을 수 없구나.

    뭐 너에게 강론따위 해야 할 이유는 없을 거다. 다만 본문이 얼마나 어이없는 소린지에 대해

    "식근론은 제국주의를 '악'으로 규정한다. 죽어가는놈 새우잡이배에 데려가 살려줬으니 고마워 하라는게 아니라는 거다."

    이와같이 적시했다. 이것으로 족하리라 본다.

  • 2015/04/05 09:34 # 삭제

    http://ko.wikipedia.org/wiki/%EC%8B%9D%EB%AF%BC%EC%A7%80_%EA%B7%BC%EB%8C%80%ED%99%94%EB%A1%A0#.ED.95.9C.EA.B5.AD

    링크에 식근론 주의자 이영훈 교수의 주장이 '근대적인 법과 제도, 시장경제 같은 제도적 유산과 테크노크라트 등 일본 유학생들로 대표되는 인적 자본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라고 했는데, 위 내 댓글(http://bairimeng.egloos.com/2181745#1850631)과 정면으로 대치되는 상대 주장이지.

    내가 식근론을 모르면 이영훈 교수와 반대되는 주장을 할 수 있을까?

    거기에 대해서 넌

    '식근론이 뭔지나 좀 알고 씨부리자. 응??'(http://bairimeng.egloos.com/2181745#1850631.01) 요렇게 어그로를 끌고는,

    '진짜 조선놈 심보네.'(http://bairimeng.egloos.com/2181745#1850648.03),

    '역시 조선놈 심보라 하지 않을 수 없구나.'(http://bairimeng.egloos.com/2181745#1850648.05)라고 하며

    ' "식근론은 제국주의를 '악'으로 규정한다. 죽어가는놈 새우잡이배에 데려가 살려줬으니 고마워 하라는게 아니라는 거다."

    이와같이 적시했다. 이것으로 족하리라 본다.'고 하는데,

    ' "식근론은 제국주의를 '악'으로 규정한다. 죽어가는놈 새우잡이배에 데려가 살려줬으니 고마워 하라는게 아니라는 거다." '가 누구의 주장을 인용하는 것인지 밝히고, 위 나한테 욕같은 반말한거 사과해라.
  • 2015/04/05 09:49 # 삭제


    그래 그나마 수고했다. 뭐라도 찾아와서 내놓는 자세가 좋다. 다만 공부를 해 볼려면 1차사료. 즉 논문과 서적을 읽어야 한다.

    ' "식근론은 제국주의를 '악'으로 규정한다. 죽어가는놈 새우잡이배에 데려가 살려줬으니 고마워 하라는게 아니라는 거다." '가 누구의 주장을 인용하는 것인지 밝히고, 위 나한테 욕같은 반말한거 사과해라.

    식근론을 조금만 공부해 봐도 이딴 소리는 할 수 없다. 다 나와 있기 때문이지. 식근론은 실제로는 제국주의를 해부하는 학문이다. 흠..이하생략..




  • 2015/04/05 09:52 # 삭제

    뭐 괴변만 늘어놓는구나. 다 집어치구고, 너 위에 씨부리니 어쩌니 조선놈 어쩌니 사과 안할거냐?
  • 2015/04/05 09:56 # 삭제

    현재까지 니 수준은 조잡스런 조선놈 맞다. 앞으로 합리성을 가지기 시작하면 현대 한국인이 되겠지??? 일까??? 니 하기 나름이지.
  • 2015/04/05 10:02 # 삭제

    알았다. 후회하지 마라.
  • 2015/04/05 10:05 # 삭제

    블로그 쥔장님과 이글루스 운영진에게 댓글러 '명'과 저 '객' 사이에 오고 간 댓글 보존을 요청합니다.
  • 2015/04/05 10:06 # 삭제

    으악 뭐냐 고소라도 하겠다는 거냐?? 너무 하잖아 ?? 그럼 사과다 사과 ㅎㅎㅎ 굉장하다 정말로 ㅎㅎ
  • 2015/04/05 10:08 # 삭제

    '인실좃'이란 말 모르고 살았던 걸 후회하게 만들어주지.
  • 2015/04/05 10:08 # 삭제

    뭐에 대해서 사과해야 돼지 ?? 우선 조선놈이라 한 것에 대해서 사과합니다.

    다음에 또 뭐있냐??
  • 2015/04/05 10:10 # 삭제

    늦었다. 아저씨 열 많이 받았거든.
  • 2015/04/05 10:11 # 삭제

    야 해도 너무하잖아. ㅎㅎㅎㅎㅎ
  • 2015/04/05 10:14 # 삭제

    좋아 삐딱하게 얘기한거 사과한다. 근데 너도 문제가 학문을 그런식으로 단순하게 생각하면 않돼지.. 몇마디 글로 써보라니. 그러니 비꼴 수 밖에
  • 2015/04/05 10:28 # 삭제

    이글루스 측에 댓글 보존 요청 메일도 보냈고, 월요일날 고소 접수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 qwe 2015/04/05 14:45 # 삭제

    조선놈 조선놈 타령을 하더니 정작 자기가 제일 졸렬하고 무식하게 구는 꼴 보소.
  • 2015/04/05 21:37 # 삭제

    이글루스 측에 비회원 비로긴 블로그 댓글들에 대한 통제가 가능한 모범 사례를 남기고 싶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십시요.
  • 死향盧루 2015/04/05 23:38 #

    '객'이란 비로그인분의 실제 정보를 알수없기때문에 고소못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2015/04/05 23:46 # 삭제

    개인 블로그에 대한 테러가 아닌 비로긴 댓글러 간의 명예훼손 문제라 좀 다르긴 하지만 어차피 고소 접수하면 제 개인 정보는 다 접수되게 돼 있습니다. 회원이냐 아니냐는 문제가 아닙니다.
  • 死향盧루 2015/04/06 00:01 #

    모욕죄는 공연성이 있어야 인정됩니다.
    예를들어 이 댓글을 본 사람들이 객이란 사람이 경기도에 사는 김xx 씨임을 알고있어야 합니다.
    김xx씨가 여러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당해야 하는거죠.
    객이란 분이 누군지 아무도 모르기때문에
    경찰서에 가져봐갔자 헛수고예요... 그냥 가라고 합니다..
  • 2015/04/06 00:03 # 삭제

    내일 해 보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 2015/04/06 00:04 # 삭제

    그런데 익명의 댓글러 간의 명예훼손, 모욕죄가 성립되지 않는다면 한국 법망이 그만큼 헛점이 많은거죠.
  • ? 2015/04/06 02:22 # 삭제

    해보는 건 상관없지만 객이란 비로긴에게 명이란 비로긴이 욕을 해봤자 어디 고소걸릴만한 구석이 없음. 객이 본명일 리도 없거니와 어디 사는지도 모르는 판에.
  • 2015/04/06 14:46 # 삭제

    오늘 경찰서에 다녀 왔습니다. 사향노루님 얘기가 맞더군요. 일단 제가 '명'이라는 댓글러가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고소장이 아닌 진정서를 작성해야 했습니다. 그리곤 사이버수사팀에 가서 형사님 얘길 들어보니, 악성 댓글을 단 상대방이 저 '객'이란 닉을 쓰는 사람이 누군지 알고 있어야 명예훼손이 성립한답니다. 즉 저의 실명, 주소(세부적일 필요없이 서울, 인천식으로)등을 공개하고 댓글을 단 연유를 밝힌 뒤부터 명예훼손이 성립되더군요. 법망에 허점이라면 허점일수도 있는 부분 같습니다. 댓글 캡쳐 보여드리니, 형사님도 '명'이란 댓글러를 자기 의견 없이 오로지 사람들 기분 나쁘게 할 목적만 가진 인간쓰레기라 하시며 이글루에 댓글들을 삭제할 것을 요청하던지 하라더군요. 삭제요청할 의향은 없고, '명'같은 익명의 악성 댓글러들에 대한 대처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악성 댓글이 시작되면, 본인의 실명과 주소, 글을 쓴 연유를 밝히며 경고 하신 뒤에도 악성댓글이 이어지면 명예훼손이 성립됩니다. 덤으로 인터넷 명예훼손 처벌 관련 링크입니다. http://blog.naver.com/dmsp23579/220319193993
  • 데굴데굴 2015/04/05 17:33 # 삭제

    고소각 나왔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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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모장

People should not be afraid of their goverments, goverments should be afraid of their people. 국민이 그들의 정부를 두려워해서는 안돼, 정부가 그들의 국민을 두려워 해야지. 영화 '브이 포 벤테타(V for Vendetta)' 중 브이의 대사 외부 블로그 링크 약간의 배려는 해주는 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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