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침몰 원인-솔레노이드 고착 가능성 si

세월호 침몰 원인으로 유압 조타계통의 솔레노이드 밸브가 고착되어 극전타하여 급변침을 했을 거라는 가설입니다.

 

일단 설명은 이치에 맞는 것 같고, 인양된 세월호에서 고착된 솔레노이드가 발견되었다고 하는군요.



덧글

  • 냥이 2018/05/20 14:06 #

    조타기도 문제일것 같다고 예상했었는데...
  • 채널 2nd™ 2018/05/20 14:34 #

    잠수함 가설(?)은 탈락 -- 포박 불량은요? 과적은요.? 불법 증측은요..?? (우덜 모두는 "전문가"찡의 최종 결론이 나오기 전까지는 아닥~)
  • J H Lee 2018/05/20 15:11 #

    솔레노이드 밸브 가설이 고박 불량, 과적, 불법 증축 가설과 위배되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솔레노이드 밸브가 고장났다고 해도 정상적인 배라면 그것만으로는 전복되지 않죠. 전복되지 말아야 할 배가 전복된 것에 대해서는 과적이나 증축 가설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 aa 2018/06/09 13:48 # 삭제

    복합적인 원인이죠...전혀 위배되는게 아닌데요
  • aa 2018/06/09 13:53 # 삭제

    조타기가 안 돌아갔다는 증언이 있는만큼 고려해볼만한 가설이라고 생각은 하는데 외력에 의해 타가 안 돌아간다는 얘기가 많은데 그건 좀 더 찾아봐야할 것 같더군요
  • 나인테일 2018/05/20 14:57 #

    미제놈들과 박근혜가 밸브로 장난을 쳤다는 소리가 나오겠군요
  • 지나가던과객 2018/05/20 20:03 # 삭제

    어찌됬든 배 관리를 제대로 안했다는 얘기가 되겠군요.
    이 후라도 선박의 안전 문제에 대해 좀 빡빡하게 관리를 했으면 좋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을 것 같네요.
  • 과객A 2018/05/20 22:40 # 삭제

    쟤네들 또 삽질 하는군요.

    기본적으로 솔밸브(=Solenoid Valve)는 코일에 전기가 통하면 전자기력(=전자석의 힘)에 의해 밸브의 개폐를 전환시켜 주는 장치로서;
    -'평상적으로 열린상태(Normaly Opened = N.O.)'이거나,
    - '평상적으로 닫힌상태(Normaly Closed = N.C.)' type
    이 둘 중의 하나입니다.

    N.C. type의 경우, 평상시에는 유압(혹은 공압)회로가 닫혀있다가 전자기력이 작동할 때만 열리게 해주는 것을 의미하고
    N.O. type의 경우, 평상시에는 유압(혹은 공압)회로가 열려있다가 전자기력이 작동할 때만 닫히게 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 밸브들은 전자기력이 작동하지 않는 평시에는 스프링에 의해 항시 원위치로 돌아가도록 강제되기 때문에, 침몰 후 밸브가 고착화 되었을 가능성은 아예 전무하고 이미 출항 전에 고착화 되었을 가능성이 99% 이상일 겁니다. 나머지 1%는 운항 중에 발생 가능성을 놓고 유보합니다.

    그런데 저런 여객선을 조타하는 방법은 안전을 위해 아래에 기술하는 1차, 2차, 3차, 혹은 그 이상의 독립적인 방법은 물론 추가로 수동 조작 방식까지 겸비하고 있으므로 저 따위 추론은 무의미합니다. (=무식한 占문가들의 주장)

    1. 평상시 wheel을 조작하는 베이스 모드 (아마 이게 이번에 고착화된걸 발견했다는 솔밸브는 이 용도로 추정)
    2. NFU ( non - follow - up ) 모드
    3. 다 정지 시켜버리고 현장(타기실)에서 또 다른 솔밸브로 조작하는 방법

    1번 모드에서 항행하다 고장이 난다면 default 로 쓰는 control 방법으로 자동전환 (대개 기본적으로 Star Board Setting이 default)
    2번 모드도 고정이 나면 바로 Alarm이 매우 시끄럽게 작동하므로
    3번 현장에 직접 가서 조타하는 방법을 쓰든지 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대형선박들은 표류를 대비하여 이런 주요부품들은 예비로 싣고 다니며 교체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세월호 침몰에 대한 기술적인 분석은 이미 다 끝났고 더 이상의 진실은 이제 존재하지 않다고 봅니다.
    이런 논란을 볼 때 마다 느끼는 게 세월호 조사단에는 진짜 까막눈들만 앉아서 가끔 여론몰이나 하며 허송세월하고 있다고 봅니다.

    어쩌면 현재 진실을 조작하고 왜곡하는 세력들은 바로 이렇게 무의미한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하는 자들이 아닐까 합니다.
  • 채널 2nd™ 2018/06/09 21:47 #

    >> 무의미한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

    나도 "합리적인" 의혹 제기는 참 좋아하는데요.. (그래봤자, 이명박이 시절 천안함 리포트도 당최 안, 아니 못 믿겠다는 잡것들을 보면서, 포기하면 빠릅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메모장

People should not be afraid of their goverments, goverments should be afraid of their people. 국민이 그들의 정부를 두려워해서는 안돼, 정부가 그들의 국민을 두려워 해야지. 영화 '브이 포 벤테타(V for Vendetta)' 중 브이의 대사 외부 블로그 링크 약간의 배려는 해주는 숲
잠들 수 없는 밤의 기묘한 이야기

W 위젯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