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피살 사건에 대해서.. si

금강산서 南관광객 北초병에 피격.사망



일부에선 이 사건으로 촛불을 들어야 한다느니 효순이 미선이 사건과 같다느니 하는 얘기가 나옵니다만..


저는 그에 대해서 부정하겠습니다.


자세한 정황이 알려 지기 전까진 어떻다고 단언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것만으로 봤을 때 이 사건은 민간인이 부주의로 군사 지역에 침입했고, 그 와중에 일어난 불행한 사고입니다.


또한 초병이 봤을 때 저기 접근하는 사람이 민간인인지 공작원인지 알 수 없습니다.


초병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제압해야 할 필요가 있었고, 그 수단으로 사격이 사용된 것 입니다.


또한 한국의 경우는 민간에 총기가 전무하기에 무장한 민간인도 없고, 테러리스트의 위협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합니다. 때문에 거수자를 무조건 사살하기보단 온건적하게 말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우리나라의 경우일 뿐이지 일반화 시켜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위에 잠시 언급한 효순이 미선이 사건과 이 경우는 명백히 다릅니다.

효순이 미선이 사건은 비군사지역에서 군인의 부주의(or고의?)로 민간인이 사망한 경우라면, 이번 사건은 군사 지역에서 민간인의 부주의로 사살된 경우입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책임은 북한이 아니라 해당 관광객과 안전 관리를 소홀히 한 현대아산측의 책임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본문은 기사가 사실일 경우를 상정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진상 규명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 사실과 북측의 진술이 다를 경우 강력하게 항의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핑백

덧글

  • 검투사 2008/07/12 09:57 #

    그러나 효순*미선 사건에 온갖 것을 덧붙여 미국을 성토하던 분들이
    이 사건에 대해 침묵하는 것, 혹은 "이 사건은 다르다"고 하니... 웃음밖에 안 나옵니다.
  • J H Lee 2008/07/12 10:24 #

    연관조차 짓지 못하고 있었는데 같다고 억지로 들이미는것으로밖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결과가 같다면 뭐든지 같은건가요?
  • 스카스메로 2008/07/12 10:33 #

    솔직히 군인입장에서야 웬놈이 초소로 어기적거리면서 오는데 수하도 안하도 도망가면 쏴야죠. 포상이 걸렸는데[뭐?]
  • 마젤란행성 2008/07/12 15:24 # 삭제

    여러가지 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만 역시 이 상황에서 시급한 것은 정부의 발빠르고 정확한 진상 규명으로 감정적인 루머의 확산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다만 진상이 어떻고 책임이 어디에 있든 간에 이것은 인간적으로 불행한 일임은 분명합니다.

    // 이거 보셨을지 모르겠습니다. 경제 관련 영상입니다.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32843020080710201819&skinNum=1
  • J H Lee 2008/07/12 15:57 #

    고환율 정책까지는 들었는데 그날따라 왠지 피곤해서 그냥 자 버렸습니다.


    아래 기사가 해당 동영상을 요약했더군요.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16723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메모장

People should not be afraid of their goverments, goverments should be afraid of their people. 국민이 그들의 정부를 두려워해서는 안돼, 정부가 그들의 국민을 두려워 해야지. 영화 '브이 포 벤테타(V for Vendetta)' 중 브이의 대사 외부 블로그 링크 약간의 배려는 해주는 숲
잠들 수 없는 밤의 기묘한 이야기

W 위젯

QR코드